본문 바로가기

맛집 후기

송어회 기생충 걱정되는데 먹어도 될까? 충주 달래송어장횟집 후기

 

  송어회 기생충 걱정에 못드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자연산이 아닌 양식 송어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 자연산은 안 되고 양식 송어는 괜찮을까요?

 

  그 이유는 민물고기는 양식보다 기생충이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1급수에 사는 민물고기는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아닙니다.

수질은 기생충과는 상관이 없으며 실제로 양식 송어와 자연산 송어를 잡아서 비교한 결과

자연산 송어에서는 다량의 기생충이 발견되었으나 양식 송어에서는 간 디스토마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왜 그런가 살펴보니 양식장은 간 디스토마의 중간 숙주가 되는 쇠우렁이가 서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간디스토마를 옮기는 기생충 세르카리아는 쇠우렁이에서 민물고기로 옮겨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쇠우렁이는 연못과 개울, 논, 하천 등에서 서식합니다.

 

 

  또한 양식장에서는 항구충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생충 감염 위험이 매우 크게 줄어듭니다.

정부에서도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업장으로 점검을 온다고 합니다. 혹시나 기생충이 발견될 시에 영업정지 등의 처분을 받게 되기 때문에 철저하게 관리하여 기생충이 없도록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저도 한번 믿고 먹어 보았습니다.

 

 

달래송어장횟집

 

제가 송어를 먹은 곳은 충주의 달래송어장횟집 이라는 곳인데요

코로나로 인해 집합금지가 되기 이전에 가서 먹고 왔습니다. 저는 원래 연어를 좋아하는데요, 이곳에서 먹은 송어는 연어보다 더 맛있다고 느꼈습니다. 여기서 송어비빔회를 주문해서 먹어 보았는데요. 상당히 신선하고 비린내 없이 고소한 맛이 씹을수록 탱글탱글한 식감이 좋았습니다.

 

충주 달래송어장횟집 가격표

 

 

  원래 모르는 곳에 가서 식사를 하게 될 때에는 현지인의 추천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하죠.

현지에서 오래 살던 분의 추천을 받아서 충주의 달래연어장횟집에 갔습니다. 2층으로 되어 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추천하신 분 피셜로는 충주에서 가장 맛있는 송어집이 이곳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제가 다른 곳에서 먹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허언 같지는 않습니다. 먹어본 결과 정말 맛있었기 때문인데요.

 

 

송어회

  송어비빔회를 주문했는데, 이렇게 돌판 위에 송어회를 얹어서 줍니다. 그리고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그릇에 채소와 함께넣을 수 있는 양념장을 주는데요. 다진 마늘과 콩가루도 따로 주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도 사진을 보면서 침을 꿀꺽 삼켰는데요, 정말로 싱싱했습니다. 생김새는 연어회와 비슷하게 보이면서도 더 조밀하게 된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회를 많이 즐기는 편은 아니지만 이 회는 정말로 맛있었습니다.

 

송어비빔회

  정신없이 먹다가 아 사진!하고 찍은 사진인데요. 바닥을 남긴 상태에서 찍었습니다. 

양념장의 맛이 깊습니다. 결국 저희 일행은 저 위에 보이는 송어회를 2판 더 먹고 나서 젓가락을 내려놓았습니다.

 

송어튀김도 먹어 봤는데요, 사진은 찍지 못했지만 기름을 여러번 재사용 하지 않는지 튀김의 색상이 깨끗하고 입에 넣었을 때에 부드럽게 튀김옷이 바스락 거리는데 뒷맛이 아주 깔끔했습니다. 튀김옷이 두꺼운 것을 좋아하지 않는 제 입맛에 딱 맞았지요. 간장에 와사비를 조금 풀어서 찍어먹어 보니 튀김도 참 먹을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00g에 12,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 덕분에 부담없이 먹었네요.

 

 

 

 달래송어장횟집

주소: 충북 충주시 신대1길 8 입니다.

 

주차장도 넓어서 일행이 편하게 주차했구요.

 

  연어를 좋아하시거나 회를 좋아하신다면 꼭 한번 가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은 곳입니다.

저도 언제 충청도에 또 갈일이 있을 지 모르겠지만 기회가 되면 재방문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