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 모르면 세금 10% 더낸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이 돌아오면서 많은 분들이 어떻게 자동차세를 연납할 수 있는지 고민하십니다. 그래서 연납 신청 방법과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잘 따라서 신청하시면 자동차 세금을 약 10%가량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제가 납부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참고하시면 조금이나마 더 지출을 아끼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어디서?


 

위텍스 자동차세 신청 화면

  자동차세 연납을 검색하시면 위텍스 가는 주소가 자동완성으로 뜹니다. 위텍스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은 자동차세 연납 기간입니다. 때문에 간소화된 화면으로 간단히 신청 버튼만 클릭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몰리면 지연됩니다. 그래서 사람이 몰리기 전에 신청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1월에 연납을 신청하고 납부하는 경우에만 세금을 약 10%가량 아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후에 3,6,9월에도 연납 신청이 가능하지만 납부기한 다음 날부터 남은 기간에 대해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늦게 신청하면 그만큼 공제 금액이 줄어듭니다. 빨리 신청할수록 이득이겠죠.

 

  서울시역 납세자는 이택스를 이용하고, 그 외에는 모두 위텍스에서 신청과 납부가 가능합니다.

신청 가능한 시간은 07:00~22:00입니다. 이 외의 시간에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1월 31일은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20:00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잊어버리기 전에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회원 연납신청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본인이 아니더라도 배우자의 차량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차량 실 소유주의 주민번호(법인번호)를 알고 있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할 때에 환급 계좌도 선택 사항으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

 

2021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

신청: 2021. 01. 16(토)~2021. 01. 31(일)

 
납부: 2021. 01. 16(토)~2021. 02. 01(월)

 

  이 기간동안 신청하여 납부하면, 약 10%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9.15%입니다. 1월 세액은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한번 신청하신 분들은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청 한 다음 년도부터는 자동으로 연납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그래서 저도 이전에 신청했기 때문에 신청하지 않아도 고지서가 집으로 날아왔습니다.

 

  기간 내에 신청했다면 납부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납부 방법도 여러 가지입니다. 간편결제를 이용하여 결제 시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의 방법이 있고 아니라면 신용카드 납부, 또 무통장 입금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또 고민이 있죠. 어떻게 해야 조금이나마 더 경제적으로 낼 수 있을까요?

 

  2020년 까지는 엘포인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롯데상품권 10만 원권을 할인받아 구매한 후에 데스크에서 롯데상품권을 엘포인트로 전환한 후, 카드결제에서 카드 포인트 사용을 체크하면 조금 더 경제적으로 세금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부터는 L point 전환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때문에 기존에 L point를 세금 전용 포인트로 전환한 사람들만 기존에 충전해 두었던 포인트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2021년에는 자동차세를 어떻게 내야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을까요?

 

 

 

  혜택 받고 납부하는 방법

 

  서울시에 등록된 자동차의 경우는 SSG머니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신세계 상품권을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 후에 SSG머니로 충전하시고, 세금 납부시에 SSG머니를 사용하세요. 그러면 할인된 금액만큼. 보통 2.5~3% 정도 저렴하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서울시가 아닌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에게 맞는 카드사 혜택을 사용하면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습니다. 만일 나는 그냥 간단하게 빨리 결제하고 싶다면 카카오페이나 페이코로 납부하시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방법을 찾으시면 카드사 이벤트를 통해 납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사 이벤트를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셔서 납부하시면 경제적입니다.

 

 

<국민카드>

- 신용카드로 일시불 40만원 이상 결제 시 스타벅스 '따뜻한 아메리카노 커플세트'(8,200원 상당)

- 신용카드로 5만원 이상 결제 시 할부 수수료 무료(2~6개월 까지)

 

 

<신한카드>

- 신용카드로 1회 결제금액 50,000원 이상 결제 시 1,000원~20,000원 캐시백(마이샵 쿠폰 확인 후 더하기 결제)

- 신용카드로 국세/지방세 5만원 이상 결제 시 5개월까지 할부 수수료 무료

 

- 체크카드로 납부시 합산 금액의 0.17% 캐시백(100만 원 납부 시 1,700원) 만원 미만이면 포인트로 적립됨

 

 

<현대카드>

- 신용카드로 5만원 이상 결제 시 7개월까지 할부 수수료 무료

 

<우리 카드>

- 신용카드로 일시불 합산 금액이 40만 원 이상 결제 시 CU편의점 1만 원 모바일 쿠폰 지급

- 신용카드로 5만 원 이상 결제 시 7개월까지 할부 수수료 무료

 

- 체크카드로 지방세 합산 금액의 0.2% 캐시백(100만 원 납부 시 2,000원)

 

 

 카드사 이벤트 참여 시 주의사항

- 모든 카드사 혜택은 꼭 '응모하기'를 누르셔야 합니다. 자동으로 혜택을 챙겨주지는 않습니다. 꼭 앱이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벤트 메뉴에서 응모한 후에 결제하세요!

 

 

 

  저의 납부 방법

 

  저는 작년에 충전하고 남은 엘포인트로 자동차세를 납부했습니다. 현재는 불가능하지만 기존에 갖고 있던 엘포인트를 모두 세금납부 포인트로 전환시켜두고 기다리다가 이번에 포인트를 거의 다 썼네요. 방법은 모바일 스마트 위텍스 어플에서 자동차세 연납을 선택하고 롯데카드의 정보를 입력 후에 포인트 조회 시 세금납부 가능한 포인트가 보입니다. 그래서 전액을 포인트로 체크하고 납부하였습니다. 

 

  현재는 불가능한 방법이라 아쉽지만 지방세의 경우 카드실적으로 포함되는 카드가 드문 편이기 때문에 내년에는 저도 카카오페이를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까지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과 카드 혜택, 저의 납부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나에게 맞는 적절한 결제수단을 사용해서 꼭 혜택을 받으시면서 자동차세 연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