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후기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 정체성을 재창조하는 방법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다. 후기를 이렇게나 길게 남기게 될 줄은. 그러나 읽다 보니 내가 게을러지거나 나태해졌을 때 꼭 필요한 말들이 많았다. 또한 자기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이 많았다. 때문에 무엇보다 나 자신을 위해서 포스팅을 계속하게 되었다. 다섯 번째 포스팅에 정리한 내용은, 참고경험을 활용하는 방법과 어떻게 활력을 주는 참고경험으로 바꿀 수 있는지, 그리고 자신의 정체성과 정체성을 해석하고 재창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했다.

 

 

 

  17장 참고경험 : 삶의 기본 바탕 

 

  참고 경험이 풍성해지고 질이 높아질수록, 잠재적 선택의 수준도 점점 더 높아진다. 훌륭한 참고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물이 의미하는 것과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더욱 효과적으로 판단 할 수 있다. 


  신념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참고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참고경험을 조직하는 방식, 즉 참고경험에 대한 이해이다. 삶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참고경험은 우리가 무엇을 강화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중요한 것은 바로 삶에 긍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참고경험을 늘려가는 것이다. 활력을 북돋는 참고경험을 구성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적극적으로 확대해주는 경험을 의식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든 디자인할 수 있는, 결코 닳아 없어지지 않는 참고경험을 갖고 있다. 
여러분은 자신의 참고경험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자신에게 활력을 주는 것으로, 목표달성을 돕는 것으로 의식적으로 해석할 것인가? 


  사물의 좋고 나쁨이란 모두 그 사물을 무엇에 비교하느냐에 달렸다. 참고경험을 이해하는 방식에 따라 느끼는 방식도 결정된다. 


  우리는 과거에서 배우기를 원하지, 과거 속에서 살기를 원하지는 않는다. 자신에게 활력을 주는 경험에 초점을 맞추자. 
쓸데없는 경험이란 없다. 

 

반복이야말로 기술의 진정한 어머니 

  잃어버렸다는 것은 단지 상상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모양만 변할 뿐이지 우주에서 영원히 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부정적인 참고경험은 부정적인 삶을 만든다. 삶을 확장하고 싶다면, 우리 삶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생각과 경험을 의식적으로 추구해서 자신의 참고경험을 늘려야 한다. 


리더는 곧 책을 읽는 사람 
  참고경험을 넓혀라, 그러면 즉시 자신의 삶도 넓어질 것이다. 
잠시 시간을 내어 현재의 모습을 만들어낸 가장 강력한 경험 다섯 가지를 적어보자. 각각의 경험에 설명을 달고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끼쳤는지도 적어보자.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다 나름대로 이유와 목적이 있으며, 고유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진정으로 최고의 성공을 거두려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루려면, 내게 필요한 참고경험은 무엇인가? 

삶의 순간순간이 우리를 만든다는 점을 명심하자. 

 

 

  18장 정체성 : 인생 확장의 열쇠 

  정체성 - 우리 스스로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개성을 규정할 때 사용하는 신념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서 좋다, 나쁘다, 차이가 없다. - 처럼 우리를 독특하게 만드는 신념들을 말한다. 


  우리의 능력은 변함이 없지만 그 능력을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는 우리 자신을 위해 갖고 있는 정체성에 달렸다. 
학생들의 지능에 대한 교사들의 신념이 학생들의 정체성에 큰 영향을 끼치고, 학생들은 그 정체성에 따라 능력이 엄청나게 영향 받는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에서 계속 밝혀지고 있다.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우리 행동에 대한 그들의 반응이 결정된다.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인식이 옳든 그르든 우리는 그것과 일치하는 행동을 한다. 모든 인간은 일관된 행동을 하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누구나 확신을 갖고 싶은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미지의 것에 대해 엄청난 두려움을 갖고 있다. 불확실하다는 건 어떤 고통이 우리를 덮칠지 알 수 없다는 것을 뜻하니까.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새로운 신념을 갖게 되면, 행동은 새로운 정체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자동으로 바뀐다. 
사실, 정체성 차원에서의 한 가지 변화가 우리의 마스터 시스템을 모두 다 바꾸어놓게 된다. 
정체성이 바뀌면 오랫동안 가져왔던 신념 뿐 아니라 행동까지도 순간적으로 바뀔 수 있다. 


  자신을 ‘주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그들의 판단은 과거 정체성이 반영된 것이다.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정체성보다 더 강력한 지렛대는 없다.  정체성은 자신의 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그 경험의 해석에 의해 좌우된다. 우리의 정체성은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해 스스로 내린 결정에 불과하다. 우리는 자신이 붙인 상표와 같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하는 방법에 따라 운명도 바뀌게 된다. 

 

자, 이제 시간을 내어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나는 누구인가? 

 

우리가 누군가에게 당신은 누구입니까? 라고 물으면 두 가지 중 하나다. 

1) 멍하게 쳐다본다. - 사람들 대부분 이런 질문을 심각하게 해본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당황한다. 
2) 피상적으로 답변한다. - 1차 회피 시도 기법이다. 
앞에서 이야기한 대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호기심을 유지하면서 이 작업을 하면 사려 깊은 답이 떠오를 것이다. 그 답이 지금 우리가 찾는 그것이다 

 

정체성 -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것이 무언가 하는 것. 다음 연습이 도움이 될 것이다. 
1) 인명사전에서 내 이름을 찾아보면 뭐라고 쓰여 있을까? 
2)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려주는 신분증을 만든다면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버릴 것인가? 
자신이 정체성이라고 부르는 것이 무엇이든, 단순히 그렇다고 내린 결정일 뿐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라. 
겁쟁이는 내가 원하는 모습이 아니라는 결단을 내리게 되었죠, 난 이제 절대 저런 사람이 아니야. 

 

자신을 재창조하려면 다음 네 단계의 작업을 하면 된다. 

1) 지금 즉시 원하는 정체성의 모든 내용을 적어라. - 새로운 정체성을 갖춘 모습을 상상하라. 그렇게 되면 어떻게 숨을 쉬고, 어떤 모습으로 걷고 어떻게 말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고하고, 어떻게 느끼는지. 
2) 우리의 정체성과 인생을 더욱 확장하고 싶으면, 지금 당장 어떤 사람이 되겠다고 결정하라. 다시 어린아이가 된 것처럼 기뻐하라. 그리고 자세하게 적어라. 시간을 내어 더 확장된 자신의 정체성 목록을 아래에 적어라. 
3) 이제 자신이 새로워진 정체성으로 살아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행동계획을 짜라. 
4) 마지막 단계는 새로운 정체성을 실천하겠다는 결심을 주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여러분은 지금, 이 책을 처음 읽기 시작했을 때의 자신과 똑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사람들은 자신감을 느끼려면 우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자신감을 먼저 갖추기로 결정하고 내가 능력을 갖출 때까지 계속 노력할 수 있는 확신을 제공하게 했다. 
우리는 우리의 육체가 아니다. 우리는 과거도 아니고, 현재의 행동도 우리가 아니다. 


  나는 우리의 진정한 정체성은 정의하기도 어렵고 우리가 표현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믿는다. 
과거는 잊어버려라. 현재 나는 누구인가 


  습관적인 질문만 바꾸더라도 관심의 초점을 옮겨 인생을 변화시킬 것이다. 가치 체계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곧바로 삶의 방향을 바꾸게 한다. 몸에 활력이 넘치고 자원감이 풍부한 상태로 배양하면 생각하고 느끼는 방법이 변한다. 또한 보편적 신념도 일부 바꿀 수 있게 된다. 추가로 참고경험을 확보하라. 그리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장하겠다는 결정은 분명히 삶의 모든 것을 변화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