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후기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 무한 경쟁 시대의 최고 지침서!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천만 권이 넘게 팔린 베스트셀러이다. 왜 그렇게 많이 팔렸을까? 누구나 변화를 원하기 때문이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창조하는 법, 성공하는 삶을 사는 법, 현재에 머무르지 않는 방법을 원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 영감을 얻는다. 내가 이 책을 다시 꺼낸 이유는 블로그의 정체기를 탈피하기 위해서다. 약간 현타가 왔다고 해야 하나. 뭔가 삶이 지치고 무력한 느낌을 받을 때.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너무나 좋은 내용이 많아서 한 번 요약으로는 끝나지 않을 것 같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이후에 내가 지칠 때마다 다시 보고 힘을 얻기 위해서다. 당신도 블로그가 힘이 들거나, 삶의 매너리즘에 빠졌다면 다시 처음의 열정을 되찾는 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우리를 만드는 것은 우리의 행동이다.
나는 어떻게 현재의 내 인생을 의지대로 살 수 있을까? 오늘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인생을 변화시키는 세 가지 기본 원칙
 

1단계 자신의 기준을 높여라 

2단계 부정적인 신념을 바꾸어라 

3단계 전략을 바꾸어라 

※ 가장 뛰어난 전략은 원하는 결과를 우리보다 앞서서 성취한 역할 모델을 찾아서 그들의 전략을 알아내는 것이다. 



사람은 살기 위해 태어난 것이지 살기 위한 준비를 하려고 태어난 것은 아니다 
-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내가 결심한 미래를 실현하려면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나는 지금부터 어디를 향해 갈 것인가? 행동이 달라야 결과가 달라진다. 해답은 결단의 힘이다. 우리의 운명이 결정되는 것은 결단하는 순간이다. 


  반드시 무엇을 갖게 될 것이고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겠다는 중대한 결단을 내렸다. 내 인생이 허용하는 최저 기준을 정해놓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준에 훨씬 못 미치는 삶과 행동, 태도에 빠져 버리기 쉽다. 지금 당장 결단을 내릴 수 있다. 진정으로 결단을 내린다면, 우리는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다. 결단의 거대한 능력을 일깨우고, 넘치는 활력과 신나는 열정을 누릴 권한이 바로 우리에게 있다는 것을 알아라. 결단을 지금 당장 할 수 있다. 새롭고 올바른 결단을 내리는 순간, 변화한다. 우리는 이 거인의 힘을 갖고 있다.

 

※ 중요한 것은 성과를 내는 방법은 무슨 일이 있어도 알아내겠다는 결심

 

 

성공 공식 

1)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결정하라 
2) 행동하라 
3) 잘 되는 것과 잘못되는 것을 찾아내라 
4) 원하는 것을 이룰 때까지 전략을 바꿔가며 계속하라

 

  진정한 결단을 내린다는 것은 결과를 성취하기로 약속하고, 다른 것을 선택할 가능성을 잘라버린다는 뜻이다.
정보는 활용되어야 비로소 힘을 발휘한다. 반복이 모든 기술의 어머니라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의 운명을 좌우하는 세 가지 결단
1) 초점을 어디에 맞출 것인지에 대한 결단
2) 그것이 나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결단
3) 원하는 결과를 창조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결단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어디에 생각의 초점을 맞출 것인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그 일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우리의 결단이다.


  우리는 대부분의 결정을 자각한 상태에서 의식적으로 내리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우리는 엄청난 대가를 치르고 있다. 사실 우리는 대부분 나이아가라 증후군이라고 이름 붙인 삶을 살고 있다. 살면서 어떤 도전을 받더라도 상류에 있을 때 좀 더 나은 결말을 내렸더라면 추락은 면할 수 있었을 것이다.

 

두뇌의 결정을 내리는 다섯 가지 요소
1) 핵심 신념과 무의식적인 규칙들
2) 인생의 가치들
3) 자신의 참고경험
4) 자신에게 던지는 습관적인 질문
5) 순간순간 경험하는 감정상태


성공은 훌륭한 판단의 결과이다. 그리고 훌륭한 판단은 경험의 결과이며, 경험이란 때때로 잘못된 판단의 결과라는 것을 기억하라. 인생에 실패란 없다. 행복하려면 인생이 제공하는 어떤 것이라도 활용하겠다고 결단을 하는 것이다. 성공하려면 장기적인 목표의식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은 성공의 시기를 늦출 뿐, 결코 거절하는 법이 없다.
1. 진정한 결단의 거대한 힘을 기억하라.
행동이 없으면 진정으로 결단한 것이 아니다.
2. 목표 성취에 가장 어려운 것은 진정한 결단을 하는 것이다.
- 목표를 실현하려는 구체적인 행동을 첫 단추로 취하지 않고는 절대로 결단을 내린 그 자리를 떠나지 마라.
3. 자주 결단을 내려라.
- 근육을 쓸수록 강해지듯 결단의 근육을 키워라. 인생에 믿을 수 없는 활력과 흥미를 준다.
4. 결단으로부터 배워라.
- 나쁜 상황에 자신을 학대하지 말고 무엇인가 배워라
5. 결단한 목표에 단호하면서도 유연하게 접근하라.
접근 방법이 경직되면 안 된다. 유연성의 기술을 개발하라.
6. 결단하기를 즐겨라.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 것은 주어진 환경이 아니라 자신의 결단이다.

 

새로운 인생을 창조하는 힘

  우리가 행하는 모든 일은 고통을 피하거나 즐거움을 얻으려는 욕망에서 비롯된다.
고통을 당하기도 전에 고통을 느끼는 사람은 쓸데없이 고통을 많이 겪는 것이다 - 세네카


  사람들이 그토록 고통을 겪고 있는데도 변화하지 않는 이유는 제대로 고통을 겪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아직 감정의 문턱(우리에게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드는 감정의 극한상태)까지 가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고통에 질려 당장 바꾸겠다고 생각하는 것. 이것은 고통이 친구로 변하는 놀라운 순간이다.


  어떤 행동이나 감정을 극심한 고통과 연결하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것에 빠지는 것을 피하려 든다는 것이다. 이 깨달음을 활용해서 고통과 즐거움의 힘을 더욱 증폭시켜라. 그러면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는 나쁜 습관에서부터 마약에 이르기까지 어떤 것이라도 바꿀 수 있는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


  의지력을 통해 육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통을 맞바꿀 수 있다. 그러나 고통과 즐거움의 회로를 조절하지 못하면 그저 주위 환경에 반응하면서 닥치는 대로 삶의 방향과 질을 결정하는 동물이나 기계와 다를 바 없다. 무엇을 고통과 즐거움으로 연결하느냐가 운명을 결정짓는다.


  우리의 몸과 마음, 감정을 조율하면 우리가 원하는 어떤 것이라도 고통과 연결하거나 즐거움과 연결할 수 있다. 우리가 고통과 즐거움의 연결을 바꾸면 행동도 곧 변화하게 된다. 우리가 강한 감정 상태에 있을 때, 즉 강한 고통이나 강한 즐거움을 느꼈을 때는 언제나 그와 동시에 어떤 독특한 것이 신경 연상 회로에 연결된다.


  원하지 않는 행동을 강한 고통과 연결하여, 더는 그런 행동에 대해 생각조차 하기 싫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새로 하고 싶은 행동은 즐거움과 연결하라.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고통 그 자체가 아니다. 다가올 고통에 대한 두려움이다. 또한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즐거움 그 자체가 아니다. 어떤 행동이 즐거움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신념이다.

 

지금 당장 변화하라.

첫 번째, 그동안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 채 미뤄왔던 일을 네 가지 적는다.
두 번째, 네 가지 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질문하고 답을 적는다. 왜 행동을 취하지 않았을까? 과거에 나는 이 행동과 어떤 고통을 연결했을까?
세 번째, 부정적인 패턴에 빠져 느꼇던 과거의 즐거움에 대해 적는다.
네 번째, 지금 당장 변화하지 않으면 어떤 대가를 치르게 될지 적는다. 그런 모든 것에 어떤 느낌이 들게 될까?
마지막 단계는 지금 새로운 행동을 취해서 얻게 될 즐거움을 모두 적는 것이다.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환경이나 사건이 아니라, 그 사건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내 신념이다. 운명은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달렸다.

 

어떤 일이 일어나면 두뇌는 두 가지 질문을 한다. 
1) 이것은 고통인가 즐거움인가
2) 이 고통을 피하려면, 또는 이 즐거움을 얻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 두 질문에 대한 답은 신념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신념은 무엇이 고통과 연결되고, 무엇이 즐거움과 연결되는지에 대해 우리가 배운 일반화에 따라 결정된다.


  대부분 신념은 고통스러운 경험이나 즐거운 경험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기반으로 한, 과거에 대한 일반론이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신념은 창조의 힘과 파괴의 힘을 모두 갖고 있다. 보편적 신념은 삶의 모든 부분에 대해 가지는 우리의 광범위한 신념을 말한다. 신념이 일단 받아들여지면 우리 신경계에 거부할 수 없는 명령을 내리게 된다. 그것은 현재와 미래의 모든 가능성을 창조할 수도 있고 파괴할 수도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신념이란 어떤 것에 대해 가진 확실한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어떤 것이라도 실제로 경험한 것처럼 생생하게 상상할 수만 있다면 성공할 수 있다. 실제로 그런 일이 벌어진 일이 없더라도 강한 감정 상태에서 여러 번 반복하면 우리의 신경시스템은 그것을 진짜처럼 경험하게 된다.


  우리가 강한 신념이 주는 확신을 지닐 수 있다면, 다른 사람이 불가능하다고 믿는 그 어떤 것도 이루어 낼 수 있다.
역경과 도전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세 가지 신념유형 영속성, 파급효과, 인격화
어떤 일이든 이것 역시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거야(This too, shall pass)의 신념 
돌파구는 신념의 변화와 함께 열리기 시작한다.
어떤 일이든 상관없이 그것을 고통과 연결시키면 우리는 변화하게 된다. 새로운 경험은 그것이 자신의 신념에 의문을 던졌을 때에만 변화를 촉발시킬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어떤 것을 믿을 때는 그것에 의문을 제기하는 일이 별로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어떤 것에 대해서든 자꾸 질문을 하다 보면, 의심이 생긴다.

우리의 삶을 좀 더 발전시키는 방법은 이미 성공한 사람의 삶을 모델로 삼는 것이다.

 

독일 철학자 쇼펜하우어가 말했듯이 모든 진실은 세 가지 단계를 밟는다.
첫째, 조롱당한다.
둘째, 격렬한 저항을 받는다.
셋째, 자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블로그 현타 극복을 위해 실행할 것

 

- 블로그의 모델을 하나 찾아서 글을 살펴본다. 그리고 글 안에 담긴 그들의 전략을 배워서 모방해본다.

- 왜 현타가 왔는지, 어떤 감정과 연결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과거의 부정적인 패턴을 살펴보고 당장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될 이유를 찾는다. 그리고 내가 변화했을 때 얻게 될 즐거움을 적는다.

- 장기적인 목표들을 적어본다. 그리고 하루 단위로 쪼개서 해야 할 일을 메뉴얼화 시키고 반드시 실행한다.